안녕하십니까? 머니 카피입니다. 오늘은 미국 주린이들을 위해서 미국 주식 필수 사이트 2선을 가져왔습니다. 추후에 더 유용한 사이트를 알려드릴 예정입니다. 자 그럼 시작해볼까요!

     

    Fred사이트 - 미국주식 4가지 핵심 경제지표

     

     맨 먼저 'Fred' 사이트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 사이트는 경제 핵심지표를 모아놓은 사이트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 중에서 주가에 영향을 주는 4가지 핵심 경제지표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1. M2 통화량

     

     M2 통화량은 쉽게 말해서 '시중에 돈이 얼마나 풀려있는가'를 나타내는 그래프입니다. 경기를 부양하기 위해서 미국 정부와 연준에서 양적완화 정책을 펴면서 이렇게 시중에 돈을 많이 풀었습니다. 금리를 낮추고 양적완화정책을 펴면 주가를 상승합니다. 한번 그래프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M2 통화량>

     이 그래프는 'S&P500지수'와 'M2 통화량'의 그래프 추이를 나타낸 것입니다. 그래프로 보시다시피 코로나 이후에는 'M2 통화량'이 증가하니 'S&P500지수'도 덩달아 증가함을 볼 수 있습니다. (네모난 빨간 박스를 보시면 됩니다.)

     

    2. 하이일드 채권 

     

     다음으로는 Fred 홈 화면으로 가셔서 하단을 보면 'POPULAR SERIES' 칸이 있습니다. 이 시리즈는 사람들이 많이 검색을 한 경제지표를 그래프로 나타낸 항목입니다. 

     

    <하이일드 채권>

     일단 '하이일드 채권'을 검색해 보겠습니다. '하이일드 채권'은 위험수위가 높지만 이자를 많이 주는 채권을 의미합니다.이 '하이일드 채권'의 금리가 올라간다는 의미는 사람들이 회사채를 많이 사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쉽게 말해서 이 수치가 높으면 높을수록 부도위험이 높다고 해석하면 됩니다. 2008년도 금융위기 때는 '하이일드 채권' 지수가 20까지 올라갔었습니다. 이번 코로나 때는 8~9까지 올라갔습니다. 다행히 최근에 이 지수가 다시 하락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하이일드 채권' 지수가 올라간다면 전체적으로 경기침체가 오거나 주가가 하락할 수도 있겠죠. (아래 그래프 참조)

     

     

    <하이일드 채권2>

    3. 연준자산

     

     다음으로 '연준 자산'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애널리스트들이 가장 많이 조회해 보는 지표이기도 합니다. 연준이 시중에 돈을 많이 풀게 되면 이 그래프가 상승하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코로나 이후 연준 자산이 급격히 증가함을 볼 수 있습니다.

     

    <연준자산>

     연준이 시장에 돈을 풀지 않게 되면 이 그래프가 하락하게 되고 주가도 하락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지표를 가장 많이 보게 되는 것입니다. 

     

    4. 미국 실업률

     

     다음으로는 다시  'POPULAR SERIES' 칸으로 가서 '미국 실업률'을 클릭해 보겠습니다. 보시면 최근 코로나 이후에 미국 실업률이 급격히 증가했습니다. 다행히 최근에는 실업률이 다시 줄고 있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미국 실업률>

     

     

    'PORTFOLIO VISIUALIZER' - 미국 주식 백테스트 사이트

     

     미국 주식을 장기 투자하려면 과거의 기록을 통해 내 미래 자산의 변화를 예측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렇게 이 사이트를 활용해서 내가 보유하고 싶은 개별주나 ETF를 이렇게 백테스트를 해보면서 미래 수익률도 예측을 해 볼 수 있습니다. 규모가 작은 기업들은 변동성이 크지만 대형 우량주들은 과거 데이터를 활용해서 미래 수익률 예측을 해 보는 것도 참고가 되겠죠?

     

    <포트폴리오 비주얼라이저>

     

    위 자료들은 '101 클래스' 강의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