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요즘 미국주식이 대세인만큼 저도 미국주식 투자를 해보려 합니다. 그에 앞서 막무가내 투자는 지양해야 하기 때문에 기업분석을 통해서 투자를 하려고 합니다. 첫 번째 기업분석 회사는 엔비디아(NVDA)입니다.

     

     이 회사는 PC게임을 위한 그래픽 처리 장치(GPU)를 만드는 회사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GeForce GPU가 있습니다. 클라우드 산업 등 4차 산업 혁명 시대로 접어들면서 데이터 양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습니다. 이에 단순 연산을 동시 다발적으로 처리하는데 유용한 GPU 역시 활용도가 확대되었습니다. 자, 그럼 본격적으로 엔비디아(NVDA) 기업분석으로 들어가보실까요? 

     

    엔비디아 기업개요

      - 국가 : 미국 

      - 상장거래소 : 나스닥

      - 산업 분류 : 정보기술(IT)

      - 주요 영업 : 반도체 & 반도체 장비

      - 시가총액 : $555.91B

      

    엔비디아 사업부분 

     

    <엔비디아 사업부문별 매출 비중 - 출처 '신한금융투자>

     

      엔비디아의 사업은 총 4가지 분야로 나뉩니다.  게임(Geforce), 데이터센터(DGX/Mellanox 등), 시각화 플랫폼(Quadro/RTX), 자동차(DRIVE) 입니다. 맨 먼저 사업부문별 매출 비중을 살펴보면 게임분야가 47%, 데이터센터 37%, 시각화 플랫폼이 8%, 자동차 부문이 2%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나머지 6%정도가 OEM 및 나머지 사업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엔비디아 부문별 성장 - 유튜브 '미주은'>

     

      전년대비 각 사업부분별 매출성장률을 본다면 게임분야 41%, 데이터센터 124%, 시각화 플랫폼 -13%, 자동차 -23%로 4차산업혁명 시대에 맞추어 데이터센터의 매출성장이 폭팔적으로 이뤄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GPU 점유율 - 신한금융투자>

     

      엔비디아는 그래픽 카드인 GPU로 성장한 기업입니다. 그렇다면 전세계에서 엔비디아의 그래픽카드 점유율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질적으로 그래픽카드 시장은 엔비디아와 AMD가 독과점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위에 그림을 보시면 19년부터 21년까지 계속해서 엔비디아가 약 80%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으며 2021년 1분기 기준 엔비디아가 80%를 점유하고 있고 AMD가 20%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게임분야는 엔비디아의 압도적 그래픽 기술력, 시스템 최적화, 범용성을 기반으로 홈 게이밍 수요 증가 수혜를 받아 차세대 성장 동력인 클라우드 게이밍(GeForce Now) 이용자가 1,000만명을 돌파하였으며, 구동 가능한 게임도 1,000개를 상회하였습니다. 

     

      다음으로 데이터센터의 경우에는 멜라녹스, 큐뮬러스네트워크, 스위프트스택 인수합병으로 인하여 데이터 중심 성장 기반을 강화하였으며 하이퍼스케일 데이터센터 중심으로 AI 적용을 가속화하고 있어 앞으로도 엔비디아의 매출성장에 있어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구글과 스마트시티, 스마트공장 구축을 위한 협업이 진행중으로 앞으로도 성장가능성이 높은 사업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 자동차 사업부분은 요즘 떠오르고 있는 자율주행 사업을 진행중에 있습니다. 자동차가 자율주행이 가능하려면 반도체가 들어가야 하는데 엔비디아가 바로 이 반도체를 만드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자동차 OEM, 로보택시, 트럭운송 업체들까지 협업을 확대하였고 지도 기반 자율주행 솔루션 업체인 '딥맵'인수로 인해 완성도 높은 기술 구현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엔비디아 투자매력 

     

      1. GPU 시장 잠재력 

      - 글로벌 GPU 시장의 규모는 2020년 254억달러에서 2027년이 되면 1,853억까지 성장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는 7년간 약 7.3배 성장수치이며 연 평균 성장률로 32.82%에 해당하는 수치입니다. 그렇다면 전 세계 GPU 시장의 약 80%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엔비디아는 앞으로도 지속성장할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CMP 

      -  CMP는 2021년 2월 이더리움을 비롯한 가상화폐 채굴 전문 반도체 칩입니다. 최근 들어 엔비디아의 게임용 칩을 가상화폐 채굴자들이 사가면서 어쩔 수 없이 엔비디아가 채굴 전문 반도체 칩을 만들게 되는게 그게 바로 CMP입니다. 2021년 1분기 CMP의 매출은 약 1억5,500만달러인데 2분기에는 약 4억달러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2024년까지 글로벌 가상화폐 채굴 하드웨어 시장은 연 평균 7%의 성장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3. 자율주행 플랫폼 

      -  앞서 말씀드린것과 같이 엔비디아는 자동차 전문제조업체, 트럭 제조업체 등 수백개의 파트너와 협력하여 자율주행 차량용 AI 시스템을 배포하고 있으며, 최근 1년간 벤츠,니오,볼보 등과 파트너쉽을 체결하였고 현대와 기아 자동차에도 엔비디아 AI 시스템이 탑재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Navigant Research가 발표한 자율주행 자동차 컴퓨팅  플랫폼 부분엥서 엔비디아가 가장 선두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Navigant Research>

     

     4. 데이터센터 점유율

      - 아래 사진을 보시면 엔비디아는 인텔이 독점하고 있던 데이터센터 매출을 지속적으로 빼앗아 가고 있으며, 향후 독점기업으로 나아갈 수 있다는 전망입니다. 이러한 점으로도 엔비디아의 투자매력은 높아질 수 있습니다. 

     

    <데이터센터 점유율 변화-출처 유튜브 '미주은'>

     

     마치며..

       이번 글에서는 GPU의 1등기업인 엔비디아(NVDA)를 분석해보았습니다. 분석을 하고보니 향후 몇 년간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 같아 매달 1주씩이라도 구매를 하려고 합니다. 저는 특히 '자율주행 플랫폼' 시장이 앞으로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생각하여 엔비디아 기업성장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습니다. 그럼 다음 글에서도 유망한 기업을 찾아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