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수차

    지난 8일부터 시작된 폭우에 따른 차량 피해가 1583억2000만원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정말 어마어마한 액수입니다. 16일 손해보험업계에 따르면 지난 8일부터 16일 오전 10시까지 12개 손해보험사에 접수된 폭우로 인한 차량피해는 총 1만 1142대, 추정 손해액은 1583억 2000만원으로 집계됐다고 합니다. 

     

    침수차는 일반적으로 폐차가 불가피한데도, 침수사실을 숨기고 차량을 매매하는 중고차 단지가 있다고 합니다. 침수차가 많이 등장한 해에는 보통 두달 정도 이후부터 조심해야 한다고 하며 침수차가 무허가 정비를 통해 시장에 흘러나오기 때문에 중고차를 구매하실 때는 정말 조심해야 합니다. 

     

    오늘은 이런 침수차 구매를 막기 위해서 침수차를 구별하는 법, 침수차 기준, 침수차 처리방법 등에 대하여 알아볼까 합니다. 

     

       1. 침수차 기준 및 문제점

     

    침수차 기준

     

    침수차 기준

    침수차의 기준은 운행, 정차 중 차량 내부로 물이 유입돼 카펫이 젖는 수준부터 침수차로 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엔진 및 변속기가 물에 잠겨 시동이 꺼졌다면 사실상 주행 기능을 상실한 침수차라고 보시면 됩니다. 

     

    침수차 문제점

     

    침수차의 문제점은 크게 3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요.

    첫 번째는 악취입니다. 차량 내부로 물이 찼다가 빠지게 되면 내부에서 악취가 생기고 맑은 물이 아니기 때문에 부산물이 형성됩니다. 진흙이나 불순물들이 남게 되고 이는 악취 및 불쾌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부식입니다. 철판이 부식되고 용접면에서 부식이 생기게 되면 차량 주행 중 소음이 발생하고 점검 및 수리를 하지 못했다면 안전사고로 이어지게 됩니다. 이와 비슷한 경우로 바닷가 차량이 염분기 있는 바람을 맞았을 때도 부식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항상 차에서 평소에 들리지 않는 소리가 들리게 되면 점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는 전자제어장치 혹은 엔진이나 기어 변속기 문제입니다. 이 문제점은 일단 침수된 엔진이나 기어 변속기는 사용하시면 안 됩니다. 대부분 시동 자체가 걸리지 않을뿐더러 걸린다 하더라도 정상적인 운행이 불가능한 수준입니다. 또 카펫까지만 잠겼다고 하더라도 전자제어장치의 회로나 커넥터들이 파손되어 물이 들어가면 전자제어장치 오작동이 생길 수 있습니다. 요즘 신차들은 많은 전자제어시스템이 들어가게 됩니다. CRDi(커먼레일 엔진)부터 자율 주행, 오토 변속기 등 차량의 구석구석 들어가 있는 전자제어장치들이 침수되어 문제가 생기면 큰 안전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2. 침수차 구별법, 처리방법

     

    침수차 구별법

     

    침수차 구별법

     

    ① 엔진 꺼짐 현상 

    차에 들어간 물이 엔진의 공기주입구를 막아버리면 엔진꺼짐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② 에어백 미작동 

     

    ③ 차량내부 악취

    에어컨이나 히터를 틀었을 때 악취가 심하게 난다면 침수를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④ 안전벨트 끝까지 당기기

    안전벨트가 들어갔다가 나오면 부분은 빗물이나 흙이 들어가기 쉬운 공간입니다. 틈새로 들어가기 때문에 손쉽게 닦기가 힘들어서 쉽게 침수차인지 구별할 수 있습니다. 

     

    ⑤ 시트 지지대 녹슬었는지 확인

    시트 좌석을 뒤로 완전히 제낀 후 아래쪽에 시트를 지지하는 쇠 부분이 녹슬었는지 확인해보세요.

     

    ⑥ 도어고무몰딩 확인

    도어고무몰딩을 확인했을 때 흙이나 토사물이 있는지 확인하세요. 

     

    침수차 처리방법 및 보상방법

     

    침수차 처리

    침수차는 수리를 하더라도 부품이 부식되거나 전자장비, 변속기 등에 지속적인 고장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보험사를 통해 폐차처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자동차를 구입할 때 자기차량손해담보와 단독사고손해보상 특약에 가입했다면 가입 당시 조건에 따라 차량가액을 넘지 않는 범위에서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차량 통제지역을 무리하게 들어갔다거나 본인의 부주의로 인한 침수는 보상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침수차 보상방법

     

       3.침수차 조회

     

    침수차인지 아닌지 구매하기 전 국토교통부에서 운영하는 '자동차 365 홈페이지(www.car365.go.kr)에서 차량번호를 조회하면 자동차 정비업자가 입력한 차량정비 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침수차 사고 조회

     

    자동차 365 홈페이지 바로가기

     

    자동차365

    자동차 신차,운행,중고차,폐차 정보제공

    www.car365.go.kr

     

    또 보험개발원에서 제공하는 카히스토리(www.carhistory.co.kr)를 통해서도 보험사고기록과 침수 등의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카히스토리 홈페이지 바로가기

     

    카히스토리 메인페이지로 이동

     

    www.carhistory.co.kr

     

    하지만 자동차정비업자자나 보험사에서 전산처리를 하지 않으면 침수차량 여부를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에 중고차를 매매할때는 외관과 내부를 꼭 확인하고 시운전 등을 통해 이상 여부를 확인해주세요!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