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드랑이에서 혹인 생긴 거 같아요
    멍울이 만져지기도 하고 만지면 통증이 있어요

     

    흔히 겨드랑이가 볼록 튀어나와 있고 통증까지 동반된 경우라면 종양에 의한 혹은 유방암에 의한 겨드랑이 멍울이 아닐까? 많이 걱정들 하십니다. 하지만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는게 대부분 겨드랑이 멍울은 "부유방"입니다. 

     

    여름철이 되면 더워진 날씨에 옷차림은 얇아지는데, 볼록한 겨드랑이 때문에 신경이 쓰입니다. 아무리 다이어트를 해도 겨드랑이 살이 빠지지 않거나, 겨드랑이 멍울이 잡히고, 생리 때마다 통증이 있다면 "부유방"일 가능성이 큽니다. 

     

    겨드랑이 멍울, 부유방

     

    부유방은 다유방증이라고 합니다. 유두만 있고 유방의 형성이 두드러지지 않은 것은 다유두증이라하며, 자칫 못 알아볼때가 있습니다. 부유방에서 유즙을 분비하는 경우는 극히 드뭅니다. 나타나는 위치는 대게 겨드랑이에서 정상적인 유방을 통하여 서혜부로 그은 활 모양의 선위이다. 

    <출처 두산백과 두피디아>

     

    '태아'시기에는 겨드랑이~사타구니까지 유선을 따라 여러 쌍의 유방을 가지고 있습니다. 출생하면서 가슴 부위 유방 외 나머지 유선은 사라지는데요. 그런데 일부 사람에게는 퇴화하지 못한 유선조직이 남아있을 수 있고, 이를 "부유방"이라고 합니다.

     

    겨드랑이 멍울

     

    특히나 임신이나 출산과 같이 호르몬의 변화가 있는 시기에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비교적 자연스럽게 사라지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꼭 치료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다면 겨드랑이 멍울이 유방암이 되려면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요?

     

    유방암의 증상

     

    유방암 증상

    - 초기의 유방암 : 대부분 무증상

    - 진행된 유방암 : 통증 없는 멍울, 유두의 분비물, 유두나 유방 함몰, 유방 부종 등

     

     

    모든 암이 그렇듯 유방암 초기에는 아무런 증상이 없습니다. 어느 정도 진행되고 나서야 여러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는데요. 통증 없는 멍울이 만져지고, 유두에서 피가 섞인 분비물이 관찰되며, 피부가 속으로 끌려 들어가면서 유방이나 유두가 함몰되기도 합니다. 암세포가 림프관을 막으면 피부가 오렌지 껍질처럼 두꺼워지는 부종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유방암 검사

     

    유방암 검사

     

    1. 자가검진 

     

    자가검진으로 유방암을 조기에 발견하면 유방 보존율과 생존율이 높아집니다. 생리 2~7일 후 유방이 가장 부드러울 때 거울 앞에서 앉은 자세, 선 자세, 누운 자세로 3단계에 걸쳐 촉진합니다.

     

    멍울, 통증, 유두분비물,
    유두 함몰, 유방 주름, 유두 습진
    유방 크기의 변화, 유두 위치의 변화 

    유방 촬영술

     

    2. 유방 촬영술

     

    유방 촬영술은 유방암 진단에 필수적인 검사로 촉진, 초음파상으로 발견이 어려운 미세 석회화 등의 병변을 찾아냅니다. 미세 석회화는 유방 조직에 칼슘 성분이 쌓이면서 영상에 하얗게 나타나는 것을 말하는데, 유방암의 초기 증상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국가암검진을 받아본 분들은 아시겠지만, 유방을 판에 대고, 압박을 가하는 과정에서 다소 통증이 발생합니다.

     

     

    유방 초음파 검사

     

    3. 유방 초음파 검사

     

    유방에 섬유질이 많아 밀도가 높은 것을 ‘치밀유방’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젊은 여성의 대부분이 치밀유방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 경우 유방 촬영술의 민감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유방 초음파 검사와 병행하게 됩니다. 악성 종양과 양성 종양은 초음파 소견으로 어느 정도 구별이 가능하며, 악성 소견이 보이면 조직검사를 시행합니다.

     

    4. 유방조직검사

     

    유방조직검사

     

    ① 미세침흡인세포검사

    가는 바늘을 병변 부위에 찔러 세포를 채취하고, 현미경으로 암 여부를 확인합니다.

    ② 총생검

    부분 마취 후, 굵은 바늘을 장착하고, 총을 쏘듯 용수철 작용으로 조직 일부를 떼어냅니다.

    ③ 맘모톰 조직검사

    부분 마취 후, 더 굵은 바늘을 병변에 찔러 진공 흡입으로 조직을 바늘 안으로 넣고, 내부의 회전 칼로 잘라낸 후 유방 밖으로 꺼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