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다음달이 되면 반가운 봄소식을 들을 수 있는데요. 이런 행복한 소식과 함께 찾아오는 환절기의 일교차가 크다면 인후통(인후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더욱이 코로나19로 인해 감기과 같은 인후통(인후염)증상이 나타난다면 안되겠죠? 오늘은 인후통(인후염)증상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인후통(인후염)이란?

    인후염

    인후쪽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인후통(인후염)이라고 합니다. 인후통(인후염)이 생기게 되면 음식을 삼킬때 통증으로 인해서 먹기가 불편해 집니다. 상태가 심해지면 발열이 나고 이로 인해 식욕부진 등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나아지지 않아 만성화가 진행된다면 패혈증과 같은 합병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인후통(인후염) 증상

    인후염은 급성인후염과 만성인후염으로 나뉘게 됩니다. 요즘 같은 코로나19 바이러스, 급격한 기온 변화, 과로, 세균 감염 등은 감기로 발생하는 급성인후염이고 지나친 음주와 흡연, 만성피로로 인한 반복적 급성 인후염, 인후두 역류질환 등은 만성인후염으로 나뉩니다. 

    급성인후염으로 인해 인후통과 함께 구토, 발열, 두통 등이 생겨나고 심한 경우 피부발진, 결막염, 구내염, 설사 등도 발생합니다. 대부분은 급성인후염으로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감염됩니다. 주 바이러스는 아데노, 콕사키, 인플루엔자가 있으며 세균은 페렴알균, 포도알균 등이 있습니다. 

     

     

    인후통(인후염) 원인

    인후통

    ■ 과도한 음주와 흡연, 맵고 짜게 먹기

    인후염을 발생시키는 요인 중 하나가 과도한 음주와 흡연, 맵고 짜게 먹는 것입니다. 

     

    ■ 실내 건조

    우리가 생활을 할때 실내가 건조하다면 목이 거칠어지고 아침에 일어나면 목이 따가운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평상시에 코를 골거나 비염 때문에 호흡이 잘 안되는 사람들은 인후염을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 미세먼지

    중국으로부터 미세먼지가 많이 날아오게 되는데 미세먼지는 몸에 해로운 요소들이 많아 체내에 유입되면 인후염을 걸릴 확률이 높아집니다. 

     

    ■ 바이러스

    코로나19와 같은 바이러스로도 인후염이 걸릴 확률을 높여줍니다.

     

    ■ 알레르기

    보통 꽃가루 알레르기나 먼지 곰팡이 등을 통하여 목에 염증이 생기고 이는 인후염을 발생시키게 됩니다. 

     

     

    인후통(인후염) 예방법

    ■ 미지근한 물 한잔 마시기 

    목을 건조하지 않게 하기 위해 미지근한 물을 수시로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 입이 아닌 코로 숨쉬기

    코 안에 코털과 점액 점막 등이 공기 중 오염물질을 걸러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코가 아니 입으로 숨을 쉬게 되면 입안을 건조하게 해 세균이 잘 번식하게 만듭니다. 

     

    ■ 목도리하기

    인후염을 예방하기 위해 목 보온에 신경 써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목 부근을 따뜻하게 하면 체온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 가습기 사용하기

    실내 건조를 예방하기 위해 가습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인후염 예방 도움을 주는 음식

    -도라지 : 도라지는 사포닌이 많아 기관지를 촉촉해주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면역력 향상에도 좋으므로 목통증에 좋습니다.

    -꿀 : 차로 해서 꿀물을 마시면 기관지에 좋습니다. 

    - 양배추, 무, 알로에, 배, 생강 등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