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살한살 나이를 먹어가다보면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고 무수히 많이 빠지게 되는데요. 오늘은 탈모에 좋다는 비오틴효과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주위에서 혹은 인터넷에서 비오틴이 탈모에 좋다는 얘기만 들었지 직접 먹어보진 못했는데요. 비오틴효과에 대해서 알아보고 저도 제품 하나를 선정해서 구매해 보려 합니다. 

     

    비오틴이란?

     

    비오틴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비타민B는 비타민C나 비타민E 등과 같이 단일이 아닌 복합체로 구성되어 있어 비타민B군, 비타민B 복합체로 불리고 있습니다. 비타민B는 비타민B1부터 시작하여 총 8개의 비타민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중 비타민 B7이 바로 비오틴입니다. 비오틴효과는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다싶이 특히 모발 및 두피 건강에 탁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비오틴은 포도당과 지방산의 합성에 관여하고 있는 아미노산으로부터 체내 에너지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비오틴 B7

    또한, 탄수화물이나 지방의 대사에 관여하는 등 인체에 반드시 필요한 영양제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체내 속 저장되지 않으므로 비오틴영양제나 비오틴성분이 함유된 식품을 섭취해야 합니다.

     

    비오틴은 수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고함량을 복용하더라도 모두 체외로 배출됩니다. 

     

    비오틴효과

     

    ① 모발 건강 : 아무래도 비오틴의 제일 큰 효과는 모발 건강입니다. 비오틴은 머리카락을 구성하는 케라틴의 구조를 개선한다고 합니다. 케라틴은 모발 뿐만 아니라 손톱,발톱에도 존재하기 때문에 비오틴 섭취 시 손톱과 발톱의 건강도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② 피부 건강 : 비오틴을 충분히 섭취해 줄 경우 피부의 노화 및 건조함을 예방할 수 있으며, 여드름 및 발진 등 피부질환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다고 합니다. 

     

    ③ 당뇨개선 : 비오틴은 혈당수치 저하에 도움이 됩니다. 이는 포도당을 생성하는 효소의 생성을 억제시켜서 혈액을 통해 당이 유입되는 것을 막기 때문입니다. 

     

    ④ 고혈압개선 :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주기 때문에 고혈압 뿐만 아니라 동맥경화, 뇌졸증 등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⑤ 두뇌기능활성화 : 비오틴은 신경 전달 물질로 분류되어 집중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영양소입니다. 따라서 알츠하이머 같은 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비오틴 풍부한 음식 및 하루권장량

    비오틴풍부한음식

    ■ 비오틴 풍부한 음식

    달걀노른자(1개 10mcg), 견과류(1/4컵 1.5mcg), 닭고기(85g당 31mcg), 고구마(반 개당 2.4mcg) 버섯, 옥수수, 아몬드 등 

     

    ■ 비오틴 하루권장량

    : 일상생활에서 음식을 통한 비오틴 적정섭취량은 30mcg~35mcg입니다. 

     

    비오틴 결핍시 나타나는 증상 

     

    ■ 비오틴 결핍증 노출되기 쉬운 유형 

     - 특정한 항 발작 약제 장기간 복용자

     - 장기간 항생제 복용자

     - 소화장애나 장흡수장애, 과민성 대장 증후군 보유자

     - 과도한 음주가 

     

    ■ 비오틴 결핍시 나타나는 증상 

     - 피부가 건조해지고 탈모진행 

     - 만성피로 

     - 소화기관 및 장 관련된 질병발생

     - 근육통, 신경 손상 등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