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자율이 최대 20%에 육박하고 있는 신용카드 리볼빙에 대한 부작용이 속속들이 속출하고 있는 가운데 금융감독원이 리볼빙에 대한 개혁을 예고하고 나섰습니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지난 5일에 여신금융협회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결제성 리볼빙은 취약차주의 상환부담을 일시적으로 줄여줄 수 있지만, 금소법상 금융상품에 해당하지 않아 불완전 판매 우려가 있다"며 제재를 암시했습니다.

     

    그렇다면 신용카드 리볼빙 뜻은 무엇일까? 신용카드 리볼빙이란 신용카드 결제금액 일부만 결제하고 나머지는 다음 달로 이월되며 이월된 카드금액에는 이자가 부과되는 신용카드 결제방식입니다. 일종의 소액대출과 같지만 규제를 받지 않고 현금 유동성을 확보할 수 있어 최근 리볼빙 사용액이 많이 늘었습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6월 기준 리볼빙 이용고객은 274만명으로 전년도에 비해 5만명 가량 늘었으며, 이용금액도 6조 4천억원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리볼빙 이용현황

     

    그렇다면 오늘은 신용카드 리볼빙 뜻, 즉 리볼빙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리볼빙 위험성에 대해서도 같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 리볼빙 뜻

     

    리볼빙 뜻

     

    • 리볼빙(revolving) 뜻 : 신용카드 대금 일부만 갚고 나머지 대금은 다음 달로 넘기는 대신 이월된 금액에는 이자가 붙는 방식

     

    리볼빙이란?

     

    리볼빙이란 최소결제비율을 지정해두고 그 비율만큼만 이번 달에 결제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나머지 비율은 그 다음 달로 이월되어 결제가 됩니다. 최소결제비율은 보통은 10~20%로 설정됩니다. 

     

    리볼빙예시

     

    리볼빙이 할부와 다른 점은 결제 물품 건별 금액이 아니라 전체 대금 금액을 나눠서 낸다는 점이 다릅니다. 

     

    리볼빙 할부 차이

     

    리볼빙의 장점은 카드 결제 연체를 막을 수는 있지만, 높은 이자 수수료와 신용점수 악영향이 존재합니다. 

     

    리볼빙 신용악화

     

       2. 리볼빙 단점, 함정

     

    ① 최대 24%의 높은 금리 

     

    예를 들어, 100만원을 리볼빙을 했을 경우, 최대 24%를 적용하면 이자만 24만원입니다. 리볼빙은 대체적으로 15% 이상 금리가 주로 있기 때문에 상환하지 못할 경우 빚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수 있습니다. 

     

    아래는 2022년 7월 기준 카드사별 할부와 리볼빙 수수료 입니다. 

     

    리볼빙 카드사별 금리

     

    아래는 채무자 신용점수별로 적용되는 리볼빙 평균금리를 회사별로 정리한 자료입니다. 

     

    리볼빙 신용점수별 금리

     

    ② 상환기간이 따로 정해져 있지 않음


    리볼빙은 상환기간이 따로 정해져 있지 않아서 이번 달에 못 갚으면 다음 달로 이월이 됩니다. 

     

    ③ 신용점수 악화

     

    신용카드대금 연체를 막으려고 신용카드 리볼빙을 자주 사용하다보면 신용점수가 대폭 하락합니다. 

     

       3. 리볼빙 대처법

     

    최소결제 비율을 최대한 높게 설정한다.

    최소결제비율을 높게 설정할수록 빚이 적어집니다. 반대로 최소결제비율을 낮게 설정할수록 다음번에 내야 할 빚이 많아집니다. 때문에 최소결제비율을 애초에 최대한 높게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② 리볼빙은 한번만, 단기간만 사용한다. 

     

    리볼빙을 자주 사용하다보면 신용점수가 대폭 하락하므로 한번만 사용하고 이자율이 높기 때문에 단기간만 사용하도록 합니다. 

     

    ③ 신용카드 대금 선결제 

     

    카드대금 결제일이 안되었더라도 중간중간 자금여유가 생기면 선결제를 하도록 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